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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소기업 제품과 후불제 상조의 신개념 플랫폼 후불제장례 결합상품 출… 조회수 : 210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3-16 14:28:04 첨부파일
 회원 40415명, 장례 컨설턴트만 해도 275명에 달하는 대표적인 장례인협회로 …“중소기업 제품과 후불제 상조의 신개념 플랫폼 제공”


상조가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경기 침체에 따른 트렌드 변화로 이제는 후불제 장례 서비스의 개념이 강해지고 있다.



▲ 이상재 회장



한 경제 연구소는 2020년 한해 후불제결합상품 장례시장 규모를 1조 원까지 내다보고 있다. 제품도 다양해졌다. 과거에는 TV, 냉장고, 세탁기, 안마의자, 정수기, 컴퓨터, 정도가 상조 결합 시장의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수소수기,침대 매트리스, 제균기, 음식물 처리기, 골프클럽, 심지어 예술품인 그림과 가구까지 후불제 대열에 뛰어들었다. 이렇게 관련 시장이 폭풍 성장세를 이룩하자 최근에는 관련 업계를 겨냥한 신개념의 장례서비서스가 선보이며 “후불제 결합상품”이 장례 서비스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해 후불제 장례시장은 1 조원 규모로 급성장하며 커져-


국내 후불제 장례 시장의 시초는 1990년대에 싹트기 시작했으며 당시에는 기업과 기업이 거래하는 B2B의 형식이 주를 이뤘다. 상조회사에 가입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매월 일정 금액을 상조 회비로 납부 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지기 시작했다. 개인 후불제 장례시장은 이렇게 해서 활짝 피어나기 시작했다. 사단법인 대한장례인협회 이상재 회장은 현재의 후불제 장례시장을 이렇게 진단했다.



▲ 장례와 문화컨텐츠 결합



“공유경제의 부상과 함께 후불제 장례시장은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제 후불제 장례시장의 다양한 판매 상품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특히 최근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상조결합 상품 판매건은 연간 10만 건 이상의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TV, 냉장고, 세탁기, 수소수기, 공기정화기, 비데, 커피머신, 안마의자, 캠핑 용품은 물론이고 크루즈 여행과 유전자보관 산업까지 상조 결합 상품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중소기업과 관련 상조회사 가 연합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상조 결합 상품의 판매가 원칙이지만 시장경제는 고객의 해약환급금이 50%에 가까운 변칙적인 상조 결합상품으로 주력사업인 상조 사업까지 망치는 최악의 아이템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대한장례인협회는 후불제 장례서비스 업체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중소기업과 후불제 장례서비스 업체들이 하나가 될 수 있는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장례업체,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가 하나가 되는 ”도네이션“ 상품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명실 상부한 협회로 안착하는 분기점의 해로 만들 생각입니다.”



▲ 대한장례인협회



현재 협회는 회원 40415명, 장례 컨설턴트만 해도 275명에 달하는 대표적인 장례인 협회로 성장 발전하고 있으며 3월 안에 조직 개편이 완전히 끝나면 흩어져 있는 후불제 장례서비스 분야의 협력업체를 규합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후불제 장례사업은 사실 국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사업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첨병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후불제 장례 기업의 대부분이 소기업이며, 후불제 사업이 활성화되면 그에 맞는 일자리도 대폭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협회는“장례컨설턴트”자격증을 신설해 3월 중으로 자격 검증원에 등록하고 “장례컨설턴트” 양성에 자금과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 (주)해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후불제 장례시장과 관련된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회의 활성화는 곧 중소기업의 활성화와 소상공인 신규 일자리 창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후불제 장례사업은 일단 영업이 성공하면 그 이후부터는 크게 발품을 팔 일이 없어 일과 삶의 균형을 되찾아 주는 연속적인 소비 창출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협회는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을 통해 후불제 장례 결합상품의 판매가 상, 장례 업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협회는 제일 먼저 해결하고자 하는 일은 바로 다양한 제품군을 일괄적으로 모아 라인업을 하는 일이다. 그래서 제품 후불제, 문화 후불제, 용역 후불제의 범주를 마련하고 특히 정수기와 관련한 수소수기후불제, 공기정화기후불제 제품을 우선 론칭하여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국민을 위한 국민 보건을 위한 “의식주” 후불제 상품 공급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 새로운 장례서비스 패러다임의 진화-


이상재 회장은 과거 /상조회사컨설팅 /종합유통회사/전문방송국/운영등 후불제 결합 상품에 대한 경험이 많고 다양한 국책사업에 참여하는 등 탁월한 경영 능력을 자랑한다.
장례업에 진출하기 직전까지 IT 업체를 운영하였고 “한국자동차보헙협회”“IS쇼핑”“행복한하루”“창업보육센터운영”등 경영과 유통 전반에 걸친 다양한 경험으로 CEO의 자질을 다듬었다. 경험을 바탕으로 장례업계에 진출하면서 노동부 산하“상재직업전문학교”를 설립하여“장례지도사 자격증”을 국비로 교육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급했다.





이 회장은“가정의례방송”을 설립하여 국내 최초로 상, 장례전문 정보를 제공하는 TV 방송을 시작했으며“상, 장례업 선진화추진위원회”를 기획하여 상, 장례업 발전에 노력하였고“어르신 노래자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령화사회에 준비하는 공익 할 동에 앞장섰다.


2015년 “메르스사망자” 장례지원 공익활동에 참여하여“서울시무연고자장례지원”및 뿐만 아니라 현재“코로나19”장례지원까지 이어 오고 있으며 “한국 SNS 신문방송인 클럽”회장으로 활동하며 ”작은 사랑 실천 모임“회장을 역임하면서 장애우에 대한 봉사활동을 20년 가까이 이어오고 있다,



▲ 코로나19 장례지원



이상재 회장은 ”후불제 결합상품“ 출범과 함께 매우 야심찬 상품 하나를 내놓았다. 바로 후불제 결합상품과 장례 서비스를 하나로 만들어 관련 시장을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협회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수소수기/공기정화기/제균기/음식물 처리기/를 신청하는 모든 고객에게 장례 서비스를 후불제로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 이유는 현재 관련 상조시장이 소비자들에게 불리하도록 구조화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제 650만 명에 달하는 많은 국민이 상조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언제 있을지도 모를 장례를 위해 길게는 10년 이상, 심지어는 20년간이나 회비를 납입을 해야만 합니다. 또 장례 비용 역시 천차만별이며 깜깜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상조회사들이 폐업이라도 하게 되면 그 손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관련 상조시장에는 업체들이 너무 난립하고 있습니다. 2019년 현재 무려 86개의 상조 회사들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돈이 된다’고 하니까 너도 나도 뛰어들어 시장이 점점 혼탁해지고 있습니다. 이러나 문제점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협회는 든든하고 투명하게 새로운 후불제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협회의 장례 서비스는 후불제인데다가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장례에 대비할 수 있게 하고, 비용도 대폭 낮췄다. 특히 /수소수기/공기정화기/제균기/음식물 처리기/를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후불제 장례서비스 진행시 구입한 제품의 대금을 100%로 환급해 주는 소비자로서는 매우 매력적인 조건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한마디로 시장에 충격파를 주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아닐 수 없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하면서 새로운 소비 시스템, 새로운 제품 제공 시스템을 만들어 왔습니다. 후불제 장례시장만 해도 20년 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시장이 아닙니까. 그러나 이제는 후불제를 하든, 하지 않든 누구나 ‘후불제 시장’ 그 자체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며, 상당수가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상조든, 제품 구입이든, 관련 서비스든 이러한 후불제 시스템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시장의 혁신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서 저희 협회는 리더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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